드디어 끝이다!

약 2달 정도 걸렸다. 이제 다음은 2D 로크라이크 튜토리얼을 할 차례이다.


튜토리얼 동영상 마지막에 진행자가 드디어 끝났네요 하면서 만세를 하는데 박수가 터져나온다. 아무래도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종일 하는 것이다 보니 진행자나 학생들이나 모두 힘들었을 것이다. 드디어 퇴근이다! 하는 느낌.


문제 발생과 해결

지금까지 튜토리얼을 하면서 큰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뭔가 빠뜨린 것인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발사 시 화살표 크기가 0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이미 큰 상태에서 시작된 것이었다. 뭔가 상대적 Size 지정을 할 때 빠뜨린 부분이 있었던 듯 하다. 겨우 찾아서 수정했다.


유튜브 동영상 댓글에도 뭐가 안된다는 말이 많은데, 내가 알려줄 수 있는 부분은 댓글을 달아서 알려줬다.


게임 규칙의 문제점

튜토리얼이기 때문에 게임 규칙 자체는 하자가 좀 있다. 가장 큰 것은 발사 간의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상대방의 위치와 주포가 정렬되면 발사 키만 연타해서 상대를 빠르게 죽이거나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는 발사 방향과 이동 방향이 항상 일치한다는 것이다. 주포를 돌릴 수 없으므로 상대를 바라봐야만 피해를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는데, 이러면 상대방을 바라본 상태에서 앞, 뒤로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상대방이 먼저 나를 조준했다면 날아오는 포탄을 피하는 것이 급선무이므로 방향을 틀어야만 하고, 나는 다시 피해를 줄 기회를 잃어버리게 되므로 게임 결과가 뻔해진다. 마지막으로 전진 시와 후진 시 좌, 우 입력의 방향이 반전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무슨 말이냐면, 자동차로 치면 핸들을 왼쪽으로 꺾은 후 후진을 하면 꼬리 부분이 왼쪽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이 게임은 왼쪽 입력을 하고 있으면 반드시 왼쪽으로 차체가 회전하게 되어 있으므로 반대로 후진 시 꼬리 부분이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물론 무한궤도 특성상 틀린 것은 아니지만 전진과 후진을 반복하다보면 원하지 않는 동작을 하기 쉽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