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l a Ball 튜토리얼 완료


튜토리얼 주소: https://unity3d.com/kr/learn/tutorials/projects/roll-ball-tutorial



사실 Roll a Ball 튜토리얼 완료한 지는 꽤 되었는데 글을 이제야 쓴다.


인상깊게도 모든 튜토리얼이 유튜브 동영상으로 되어 있다. 영어로 이야기하지만 어떤 고마우신 분이 한국어 자막을 붙여두었으므로 보는 데 큰 지장은 없다. 단, 일부 동영상은 번역이 되어 있지 않다. 그래도 프로그래머라면 다 알아들을 수 있는 영어만 사용하고 동영상을 따라만 하면 되니까 영어를 못하는 사람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이야기하시는 분이 성우인건지 아니면 프로그래머인건지는 모르겠지만 굉장히 목소리가 깔끔해서 혹시 보이스웨어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든다. 특히 See the documentation below 같은 부분은 복붙한것 같은 느낌마저 준다.




Space Shooter 튜토리얼 시작


튜토리얼 주소: https://unity3d.com/kr/learn/tutorials/projects/space-shooter-tutorial


시작한 지 약 2주 정도 되었다.


1945 시리즈와 비슷한 종방향 탑다운 비행 슈팅 게임. 예전에 비슷한 2D 게임을 만들어 본 적 있어서 더욱 흥미로운 튜토리얼이다. 게임 자체는 만들기 크기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 다만 3D 엔진으로 만드는 것이라 어떤 구현 방식 등에서 차이가 나는지 궁금했다. 예를 들면 주인공, 적, 총알이 동일한 Y축(언리얼에서는 Z축) 좌표에 놓여있는지 등이다. 높이가 다르면 카메라 상에서는 피격될 것 같지만 3D 엔진에서는 충돌이 안 되기 때문이다.


위의 Roll a Ball 튜토리얼과 같은 사람이 동영상 목소리로 나오는데, 조금 목소리 느낌이 다르다. 이 튜토리얼이 Roll a Ball 보다 훨씬 전에 만들어진 것 같다. 또 유니티 3D 엔진 4.x 버전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현재 유니티 2017 엔진 버전인 5.x 버전에서는 약간 다른 점이 있지만 유튜브 주석으로 설명이 되어 있기도 하고 영어가 된다면 문서를 봐도 되고 대충 짱구를 굴려서 뭐가 없다면 비슷한 메뉴를 사용하든지 주변의 버튼을 눌러봐서 비슷한 창이 뜨는지를 확인해봐도 된다.


동영상을 보다 보면 딱 한번 아주 살짝 웃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들으면서 보이스웨어가 아니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반응형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근 시간에 대한 생각  (0) 2018.01.21
유니티 Space Shooter 튜토리얼 완료  (0) 2017.11.20
Unity 2017 공부 시작  (2) 2017.10.03
게임 회사는 야근의 연속  (0) 2017.09.22
팀 이동에 관한 이야기  (0) 2017.09.20

+ Recent posts